본문 바로가기
마음챙김

평법하고 작은 것에서도 즐거움을 찾는 심플함의 법칙(feat: 도미니크 로로)

by 슬기맘오똑이 2022. 12. 27.
반응형

 

◆ 평법하고 작은 것에서도 즐거움을 찾는 심플함의 법칙(feat: 도미니크 로로)

 

 

오늘 나의 마음은 어떠신가요?

여유와 만족감으로 충만하십니까?

아니면 어제 못다 한 일에 대한 근심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 차 있으신가요?

▶치료하기

우리는 실현하지 못한 욕구 때문에 불만스럽고 자신감 부족 때문에 부정적이 생각을 하게 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나와 타인을 믿지 못하게 하며 정신적, 신체적으로 몸과 마음을 피곤하게 합니다.

오염된 마음은 안으로 누르지 않고 겉으로 드러내 몸 밖으로 내보내야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삶이 힘들고 피곤하다면 그것은 당신이 그렇게 하도록 내버려 두었기 때문입니다.

마음의 병을 고치고 건강한 삶의 행복을 되찾는 힘과 능력은 바로 내 안에 있습니다.

정신적인 에너지를 걱정과 근심에 빼앗기고 있는데 어떻게 평안한 삶이 가능하겠습니까?

걱정은 단지 내가 만든 생각뿐인 것입니다. 내가 걱정하는 90%의 일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어나질 않을 90%의 걱정으로 나의 에너지를 낭비하시겠습니까?

모든 생각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걱정에 나 자신을 휘둘리지 않아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과 내 인생 중 어느 것이 중요합니까?

부정적인 생각이 올라오면 그 근원을 먼저 확인하고 내가 지금 무엇을 원하는지 스스로 물어야 합니다.

과거가 아닌 현재에서 내가 하는 것에 집중하여햐 합니다. 내가 어떤 것을 할 때 기분이 좋은지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질문해 봅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어떻게 치유할 수 있을까요?

1. 머릿속을 정리하기
2. 문제 초월하
3. 생체리듬 존중하기
4. 모든 것은 내가 마음먹기 나름

 

머릿속을 정리한다는 것은 우리가 물건을 정리하는 것과 같습니다. 불필요한 생각들을 분류하여 치워버리고 새로운 생각이 들어설 자리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떤 것이 불필요한 생각들인가? 잘 모른다고 하면 생각나는 것들을 모두 꺼내서 적으면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생각들이 왜 불필요한 것인지 다시 생각해 보면서 스스로 지우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시각화하여 써보면서 정리를 하면 어느새 내 머릿속이 유연한 생각이 들어서게 될 것입니다

문제 초월하기는 제가 많이 사용합니다. 어쩌면 회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우리가 시험을 볼 때 어려운 문제가 있어서 못 풀 경우가 있을 때 잠시 놔두고 쉬운 문제부터 풀다 보면 나중에 쉽게 풀 수도 있고 안 풀려도 다른 것에 지장을 주지 않게 되지요.

모든 문제가 쉽고 내가 다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닙니다. 그럴 때는 그 문제에서 잠시 벗어납니다.

그리고 때를 기다리든, 다른 해결책을 찾게 될 때 문제를 풀면 됩니다.

또한 부족한 것, 부당한 것, 부정적인 것에 매달리지 않고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것들을 해결하는 것이 휠씬 효과적이고 삶이 행복합니다

생각으로 삶의 흐름을 바꾸고, 현실에 가치를 부여하고, 우리가 가진 모든 가능성의 문을 열자(p168)

심플하게 산다

 

우리의 모든 것은 우리의 생각을 반영합니다.

머릿속을 정원이라고 상상하면 양질의 토양을 가꾸어 긍정과 희망의 씨앗을 뿌리고 우리의 잠재의식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건강, 인간관계. 사회적 지위, 경제적 성장 이 모든 것은 바로 생각이 빚어낸 열매인 것입니다.

 

 

 

▶다스리기

나를 바로잡는 것이 그 어떤 지식을 얻는 것보다 나를 휠씬 더 자유롭게 한다(p171)

심플하게 산다

마음은 갈대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마음은 선택할 줄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날씬해지고 싶은데 맛있는 크림빵이 먹고 싶고, 시험은 잘 보고 싶은데 공부는 하기 싫고 이렇게 우리는 마음의 갈피를 못 잡을 때가 무수하게 많습니다.

그래서 원칙이 필요하다고 작가님이 이야기합니다.

원칙을 세우고 따르다 보면 습관이 되고 꾸준히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 것으로 됩니다.

그러나 적절한 원칙이어야 합니다. 꾸준함을 이어갈 수 있는 것은 무리하거나 과하면 이어갈 수가 없습니다.

병이 나거나 극단적인 상황에 이르게 해서는 안 됩니다.

진정한 자유란 자신을 잘 다스리는 대서 나옵니다. 스스로의 생각과 마음의 감옥에서 결단하고 밖으로 나오면 진전한 자유를 만끽할 것입니다.

▶관계 맺기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관계를 맺으며 사회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런데 불필요한 관계로 혼자 있을 때보다 더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구속을 하거나 도리와 예의를 넘어 부당하게 요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어떻게 하시나요?

이번만 해주면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으로 참고 넘기며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비생산적인 관계를 정리해야 합니다.

지혜롭지 못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편한 상황에 맞추려 하지 말고 남들에게 과도한 솔직함을 요구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슬기로운 관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관계 법칙 1: 주고받을 때 선을 지키기

관계 법칙 2: 듣는 법을 배우기

관계 법칙 3: 말을 조심하기

관계 법칙 4: 비난하지 않기

관계 법칙 5: 설교하지 않기

심플하게 산다

 

정혜신 작가님의 '당신이 옳다'의 책에서는 '충조평판'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충고하지 말고, 조언하지 말고 평가하지 말며 판단하지 마라

좋은 관계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있는지 자랑하지 말고 그 원칙에 따르며 사는 모습을 보여 주자(p180)

심플하게 산다

어떻게 먹는 것이 바른 것인지 가르치려 하지 말고 스스로 바르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면 됩니다.

또한 자신이 한 것에 대해 자랑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여 나의 계획을 바꾸지 말며 나 또한 다른 사람에게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다 따로 또한 같이 살아가는 지혜를 알아야 합니다.

나를 존중하며 타인을 존중하며 자유롭게 살아가야 합니다

 

 

▶홀로서기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 되자. 자기 자신을 사랑으로 대하자. 그래야 다른 사람들도 사랑으로 대하자.(p183)

행복하려면 남에게 기대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는 가까운 사람에게 기대를 하다가 기대에 못 미치면 마음의 상처를 받습니다.

나의 행복을 타인에게 찾으려고 합니다. 내 행복은 타인이 만들어주 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드는 것입니다.

타인에게 기대하지 말며 행복한 상상을 내 머릿속으로 그리며 시각화합니다.

변화 법칙 1: 성공은 마음가짐에서부터

변화 법칙 2: 스스로 빛나기

변화 법칙 3: 시선은 무시하고 약속은 지키기

변화 법칙 4: 나에게 달린 일을 스스로 하기

내가 스스로 변화를 한다면 세상은 휠씬 행복하고 찬란하게 빛날 것입니다

그리고 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하는 것은 우리 삶에 중요한 일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삶의 행복은 우리가 어떻게 해석하고 걸러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멋진 세상은 우리가 만들 수 있습니다.

당신의 멋진 인생!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