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챙김

언어를 디자인하라 4. 생각만 해도 설레고 기대되는 바로 그것(feat:유영만, 박용후)북바운드독서모임후기

by 슬기맘오똑이 2022. 12. 18.
반응형

♥언어를 디자인하라 4. 생각만 해도 설레고 기대되는 바로 그것(feat:유영만, 박용후)북바운드독서모임

무엇이 그에게 중요한 단어인가? 그는 그 단어를 무엇이라고 정의 내리는가?

어찌 보면 이것이야말로 그의 인생이 아닐까요? (p279)

인생은 나를 담는 그릇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어떤 것을 인생의 그릇에 담을까요?

가장 중요한 가치를 담아살아갑니다.

나를 살아가게 하는 가치, 내가 살아가는 힘은 무엇일까요?

 

▶창의는 연결이다: 연상 사전

우리 삶에는 시간의 점이 있다.

이 선명하게 두드러지는 시간의 점에는

재생의 힘이 있어 이 힘으로 우리를 파고들어

우리가 높이 있을 때는 더 높이 오를 수 있게 하고

우리가 쓰러졌을 때는 다시 일으켜 세운다(P206)

윌리엄 워즈워스

우리는 '나는 산전 수전 다 겪었어'라고 말을 합니다.

산전수전이라는 말은 살아오면서 온 것 많은 일들을 겪어내며 살아왔다는 이야기입니다.

각자의 인생 드라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생의 드라마는 일직선으로 되어있지 않습니다. 스택 트럼 한 선을 그리고 있지요.

우리의 심박수를 측정하는 것을 보면 계속 파장을 일으키고 그것은 내가 살아있다는 증거입니다. 심박수가 그대로 일직선으로 그러지면 바로 생을 마감한 것이지요.

산다는 것은 바로 그런 파장들 속에 계속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한 사람의 인생은 그 많은 선들과 점들의 연결로 만들어진 것 아닐까요.

과거의 기억은 과거의 기억에서만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오늘과 그리고 내일의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고 걸림돌로 작용되기도 합니다.

그 모든 것은 오늘을, 살아갈 내일의 기반이며 삶의 종합선물인 것입니다.

귀(貴) 하게 대접받고 싶다면 귀 기울여야 합니다

사고(事故)를 쳐야 생각지도 못한 사고(思考)가 시작됩니다

봄은 다시 봄이다

 

★ 보통 명사에서 고유명사로 바뀌는 순간

★ 세상에 없는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 것

 

★ 내가 본 것, 내가 느낀 것, 내가 체험한 것을 연상하라

연상 사전은 주의를 집중하고 관심을 모아 몰입하여 나만의 진면목을 발견하는 계기를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 머리가 아닌 몸이 느끼는 마음- 감성사전


마음에는 이성이 전혀 알 수 없는 이유가 있다(P220)

파스칼

네 번째 사전엔 뼈와 뼈 사이를 오고 가는 감정 언어를 기록한 사전입니다.

일종의 마음 사전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마음 서전으로 우리에게 책을 추천해 주었습니다

김소연 시인의 <마음 사전>, 소설가 이외수의 <감성사전>, 카피라이터 정철의 <불법 사전> <인생의 목적어>,

진은영 시인의 <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을 추천하십니다

이 책들은 국어사전에서 볼 수 없는 방식으로 자신만의 체험적 느낌을 기반으로 재정의 했다고 합니다

'외롭다'라는 국어사전에서는 '홀로되거나 의지할 것이 없어 쓸쓸하다'라고 명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김소연 시인은 외롭다는 말을 설명하기 위해 밤을 꼬박 새워본 경험담을 이야기한다. 시인은 '그러니까'에서 시작하여 '이를테면'을 거쳐 '마치 그것은'을 지나' 비교하지 면' 즈음에 이르렀을 때야 '결국 외롭다'라는 말을 이해했다고 설명한다(P222)

신념 사전이 머리로 정의한 사전이라면

감성사전은 가슴으로 정의한 사전이다

신념 사전이 철학자의 사전이라면

감성사전은 시인의 사전이다

신념 사전에 옳다고 믿는 가치판단이나 세계관이 있다면

감성사전에는 몸으로 체험하고 가슴으로 느낀

나라는 사람의 밑바닥 정서가 담겼다(P226)

언어를 디자인하라

★ 마리아 공주

'당장 무엇부터 시작할지 모른다면 삼행시 쓰기를 추천한다(P229)'라는 글귀에서 나만의 글을 쓸 때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아 실천해야겠다고 합니다. 글을 쓴다는 것에 막막하였는데 삼행시로 시작해 보겠다고 합니다

나만의 가슴으로 온 정적한 느낌, 감성은 어떤 것일까?

지금부터 스쳐 지나가는 퍼득이고 몸으로 느낀 감성을 적어보세요.

▶본질을 파고드는 사유-은유 사전

은유는 다리다(P239)

언어를 디자인하라

은유 사전은 어떻게 만들까요?

'A는 B다' 형식의 문장으로 만들자. A는 추상명사로 B는 보통명사로 적어보라고 이야기합니다

사랑빗물

열정 엔진

도전엑설러레이터

▶ 단어의 뿌리를 찾아가는 여행-어원사전

들을 청(聽) 파자해보면 귀 이, 임금 왕, 열십, 눈 목, 한 일, 마음 심이다. 귀를 왕처럼 길게 늘어뜨려 열 개의 눈으로 바라보면 상대방과 한마음이 된다는 의미이다. 경청(傾聽) 역시 귀를 기울여 잘 듣는다는 의미이다. '리더는 리스너다' 리더일수록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경청의 달인이 되어야지 입담의 달인이 되면 곤란하다(P252)

언어를 디자인하라

★ 마리아 공주

리더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새기는 문장이 되었다고 합니다.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잘 들어주자 생각하지만 대화가 깊어질수록 경청보다는 나의 말을 더 많이 하는 순간이 오게 되는 것을 깨달을 때가 있다고 합니다. 어원의 뿌리를 알게 되면서 리더의 태도를 생각하는 시간에 되었다고 합니다

언어의 뿌리, 어원을 알아보며 생각하는 방식과 사물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집니다.

가록하는데 그치지 말고 단어와 단어의 연결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며 글을 써보면 그 의미를 더 깊이 각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어를 쪼개어 그 속에 숨은 의미를 찾아봐야겠습니다

▶핵심 가치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가치사전

나만의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살기 위해 다른 것을 포기하고 묵묵히 내 길을 걸어가는 삶이 바로 '마이웨이''나다운 삶'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가치사전은 인생 사전이다. 내 심장을 뛰게 만드는 단어를 내 관점에서 재정의한 사전이기 때문이다(P266)

언어를 디자인하라

내 심장을 뛰게 하는 단어, 가치는 무엇인가요?

★ 마리아 공주

신앙생활: 코로나 상황에서도 신앙생활을 꾸준히 해나가며 새벽 기도를 계속하는 것이 나의 생활의 중심이요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내가 살아가며 의지가 되고 믿음입니다

★ 이쁜 영이 님

행복: 내가 공부하며 자기 개발, 직장 생활, 경제적 부를 이루려고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행복하게 살기 위함이다

★무네미로님

열정: 행복하기 위해 살아왔고 행복하다고 느끼는데 행복을 느끼면서 그 안에 열정이 작아지는 것을 느끼게 되어 열정의 가치를 생각하게 되었다

★슬기맘

열정: 삶의 궁극적인 원동력. 그것이 열정이라고 생각한다. 열정이 없으면 나의 삶이 이루어지지 않고 주체적인 삶을 살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열정을 품고 살면 삶의 원동력으로 행복, 사랑, 자기 개발, 성공이 모두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나다움으로 살고 싶은 열정이 중심의 가치이다.

목숨과도 바꿀 수 있는 마지막 단어가 있는가?

생각만해도 설레고 기대되는 바로 그것!

그에게 중요한 단어가 곧 그의 인생이지 아닐까

언어는 존재의 집을 짓는다. 안전히 허물고 새로 짓든, 기종의 것을 약간만 남겨두고 재건축을 하든 그저 몇가지 리모델링에 그치든, 그것은 여러분의 선택이다. 다만 어떤 언어로 집을 짓는냐에 따라 그 집에 사는 존재도 영향으르받고 변화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많은 것을 바꾸려고 노력해왔지만 별다른 변화가 없다면 이제 벼리고 벼린 새 칼을 꺼내어 들고 내 존재의 집을 완전히 뜯어고칠 때가 왔다(p316)

언어를 디자인하라

언어는 존재의 집을 짓는다 나는 어떤 언어로 집을 짓고 있는가?

나는 '안되겠지. 그럼 그렇지. 할 수 없을거야. 너 때문에, 환경때문에....'라는 생각과 말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나'나는 잘 할 수 있어, 너는 해내는 사람이야, 나는 행복해. 잘 될 꺼야, 덕분이야' 등 긍정의 말을 하기시작했고 그러므로 나의 행동, 생각이 달라지면서 좀더 행복하고 좋은 기운이 나를 감싸안았습니다.

언어는 인생의 길잡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인생의 길잡이가 될 언어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언어를 디자인하라' 라는 책을 읽으면서 내가 쓰는 언어, 사유의 언어, 개념사전활용 등 나의언어 레벌업에 등불을 발견하게 돠었습니다.

내가 쓰는 언어!!

나를나타내는 얼굴, 거울인 것입니다.

거울 속의 나를 발견하며 부지런히 살피고 가꾸어야 겠습니다

당신이 선택한 언어는 무엇인가요?

▶ 마음에 남는 문장 들

이쁜 영이님- 나만의 관점에서 적을 첫번째 항목은 업의 본질을 재정의 하는 것이다(p187)

'최고책임재무자', '행복설계자' 업의 본질 개념을 정의해야 삶의 방향, 목표가 생길 것 이다

마리아 공주님 -개념이라는 렌즈를 바꿔야 내가 보는 세상이 바뀐다(p133)

무엇을 보느냐,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세상은 다르게 다가 온다는 것으로 나의 렌즈를 생각해보았다.

무네미로님 -핵심가치가 모든것을 결정한다(p263)

살아가는 중심, 살아가는방향을 결정해주기 때문에 어디에 가치를 두는냐가 중요하다.

나의 가치는 무엇인가 책을 읽으며 다시 정립하는 시간이 되었다.

슬기맘- 언어는 존재의 집이다(p126)

내가 쓰는 언어의 총집합체. 나의 언어의 집은 내가 짓는 집, 나의 존재를 나타낸다.

벽돌집, 아파트, 초가집, 흙집, 나의 집은 어느집일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