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챙김

표현, 소통, 협력의 교육[ 프레네 교육학]

by 슬기맘오똑이 2024. 4. 3.
반응형


표현, 소통, 협력의 교육 [ 프레네 교육학]



개성화, 빠른 시대의 변화에 발빠르게 적응 해야하는 요즘 프레네 교육학이 다시 거론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개성화가 두드러지고 영상매체의 영향을 받는 자기 주장이 강한 아이들애게 자유로운 표현과 타인과의 소통, 그리고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프레네 교육은 표현과 소통뿐 아니라 협력을 실천하는 교육이다.



셀레스탱 프레네(1896~1966)에 따르면, 프레네 교육도 당대의 교사들로부터 시작한 학교교육의 개혁운동이었다고 한다.. 학교 밖의 삶을 교실 안에 도입하여 삶에 기초한 교육이 학교생활 전반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였다.

프레네 교육은 영유아, 아동, 학생 뿐만 아니라 성인학습자에도 적용가능하다고 한다.
프레네 교육은 정형화된 틀이 없다. 프레네의 철학에 동의하면 누구든지 실천할 수 있고 교육방법에 적용하면서 교사들이 서로 협업하여 어려움을 해결하고  상호 교류하기 때문에 연구모임이 활성화 된다.

배움공동체 커뮤니티에서 프레네 교육학책을 읽었다.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학생이 되고 교사가 되어 서로 배우고 나누는 공동체를 실현하고자하는 희망을 품으며 프레네 교육학은 무엇인가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프레네 교육학의 이론은 무엇인가 정리를 하였다.



>

프레네 교육불변의 원리


프레네 교육은 학교교육에 적용하면서 수업기술을 과감하게 바꾸고자 노력하고 개혁을 주장하였다.
우리나라도 목표지양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의 허점을 보완하고 다양하게 시도하면서 교사와 학생이 상생하며 협력하는 학교 개혁에 영향을 줄 것이다.

프레네 교육불변의 원리는 무엇일까?

1. 아동의 본성
  * 아동은 성인과 동일한 본성을 갖고 있다.
  * 교사는 학생보다 위에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아동의 학교에서 보이는 행동은 자신의 건강상태, 신체기관, 체질에 따라 다르다.

2, 아동의 반응
  * 아동은 권위적인 명령과 수동적 복종을 좋아하지 않는다.
  * 어느 누구의 구속으로 일이 진행되는 것을 싫어하고 자기일을 스스로 선택하는 것을 좋아한다.
  * 일의 동기가 팔요하다.
  * 실생활에 적용되는 규칙에 의미를 두고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놀이가 곧 일이 되는 것을 추구한다.

3, 수업기술
  * 프레네 교실은 가장 자연스럽고 보편적인 방법으로 실험적 모색을 강조한다. 삶과 경험에 기초한 교육이다.
  *학습은 규칙과 법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가능하다.
  * 지능은 경험을 통해 더욱 발달하고 최대한 생생한 삶의 여러가지 기능을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수업을 실시한다.
  * 아동은 교사의 듣는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 아동이나 성인은 평가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성적과 분류는 잘못된 것이다.
  * 아동은 협력적 공동체 안에서 개별활동과 소집단 활동을 좋아한다.
  * 수업에서 질서와 규율이 필요하고 처벌은 잘못된 것이다.
  *학교협력은 교사를 포함하여 모든 학생의 학교생활과 수업 수행에 녹아있다.
  * 교실의 학생수는 20~ 25명이 적정하다.
  * 내일의 민주주의는 학교 내 민주주의 실천으로 가능해진다.
  *학교 개혁의 첫 번째 조건은 아동존중이다.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가 항상 순탄하지 않지만 교육불변의 원리를 준수하며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 보아야 한다.
  * 교육불변의 원리는 프레네 교육학 실천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며 삶을 향해 긍정적인 희망을 가질 수 있다.

 
 
우리나라는 유교 사상으로 인하여 충효, 효도, 존경, 우애의 예절을 중요시하여 어른을 곤경하는 마음으로 공손히 인사하는 것을 배워왔다. 아이가 어른을 보고도 인사를 하지 않으면 '버른없는 놈'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요즘은 먼저 보는 사람이 인사를 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는 스님의 말씀이 생각이 났다. 어린 사람이라 무조건 먼저 인사를 해야 하고 어른이어서 대접을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른이  보게 되면 먼저 반갑게 인사를 하면 되는 것이지 예절이니, 대접을 바라는 생각은 낡은 생각이라 일침하셨다.
프레네 교육학 또한 상하 위계질서를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존중하며 한 인격체로서 서로 나누고 경험하며 협력하는 교육으로 실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현대학교 헌장

1, 교육은 지식의 축적이나 훈련, 조건화가 아니라 정신의 성장 및 발달이다.
2, 우리는 모두 교조주의에 반대한다.
3, 우리는 사회적, 정치적 흐름 밖의 모든 교육적 환상을 배제한다.
4, 내일의 학교는 일의 학교가 될 것이다.
5, 학교는 아동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며 교사의 도움을 통해 아동 스스로 인성을 형성한다.
6, 실험 연구는 학교현대화의 첫 조건이며 이는 협력을 통해 이루어진다.
7, 현대학교협의회의 교사들은 학생들 간 협력의 방향과 탐색에 있어서 유일한 책임자이다.
8, 현대학교의 운동은 동일한 방향을 지향하고 여러 조직과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
9. 교육부 및 기타 행정 부처와의 관계는 관계양상이 달라진다.
10, 프레네 교육학은 본질적으로 국제적인 성격을 갖는다.

 
 
프레네 교육은 표현, 소통, 협력에 가치를 부여하며 실현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지금 우리는 얼마나 서로 표현하고 소통하며 협력하고 있는가 들여다 보게 만든다.
'목소리 큰 사람 이긴다'라는 말처럼 개성화가 두드러진 세상에 소통보다는 자신의 입장을 내세우며 서로 큰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교에서도 학생은 학생대로, 교사는 교사대로, 학부모는 학부모대로 서로의 입장만을 고수하며 씁쓸한 모습을 보일 때도 많다, 국회의원 선거일을 맞이하여 연일 방송되는 후보들의 목소리와 서로의 잘못만을 비판하는 모습에서 소통의 부재를 느끼며 프레네의 교육이론이 절실함을 느끼게 된다.
 
 

>



프레네 교육학의 특징

1. 교사와 학생의 관계
프레네 고육학에서 교사와 학생은 '프레네 테크닉(Techniques Fre.ne)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프레네 테크닉에는 학교인쇄출판활동(imprimerie), 새로운 사실들에 대해 질문하기, 학급 회의(conseil de classe) 자유 글쓰기(texte libre), 주제발표 (presentation), 아틀리에(atelier), 자료 카드(fichier documentaire), 자가수정카드(fichiers auto-correctifs) 등이 있으며, 활동의 성격에 따라 개별 활동과 집단 활동을 적절히 병행하고 있다

2. 일에의 몰입

인간은 어떠한 일에 홍미를 느껴야 관심을 갖고 그 일을 실현하는 목표를 향해 정진한다고 하였다. 교육도 마찬가지로 학습 내용이 학생의 홍미, 욕구, 관심에 일치한다면 그들의 인격과 성격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프레네는 "학생의 욕구, 감정, 소원을 반영하지 않는 교육은 잘못된 것이다."라고 언급하면서 아동의 "자유 표현(expresion ibre)은 바람직한 성격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전제 아래 교과의 내용을 아동의 홍미와 접목시킨다면 언어와 문장력을 발달시키고 과학적 태도, 역사의식 , 도덕성을 길러 준다."(Maury, 1988)라고하였다.

3, 학교로부터의 개혁
프레네는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학교로부터의 혁명'을 주장했다. 미래 사회를 위해 현재의 학교는 변화해야 하며, 이로써 학교는 모든 사회 변동의 출발점이라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프레네는 민중학(école du peuple)'를 건설하고자 하였다. 프레네는 학교를 통한사회 개혁을 이루자는 급진적인 태도를 갖고, 결국 '학교로부터의 혁명'을 주장하였다.

4, 실천지향적 교육
프레네는 에뒤카시옹 누벨 운동의 이론과 실천을 받아들여 자신이놓여 있는 시대적.공간적인 교육 상황에 알맞게 변형ㆍ적용ㆍ발전시키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프레네 이론을 구축하면서도 교육현장에의 실천을 지향하는 특성을 항상 갖고 있었다.
프레네 교육학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 전통적 관계가 변하어 학생이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지식을 자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그 예로 '학교인쇄출판활동(imprimerie a lecole)', 산책하면서 자연환경을 관찰하는  산책수업 (classes-promenades)',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력에서 나오는 '자유 글쓰기(texte libre)'가 있다.

5, 프레네 테크닠
프레네 교실은 교재의 새로운 구성,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는 올바른 교재의 활용, 그리고 다양한 학습 도구를 통한 학교 내 환경 변화를 시도해 왔다. 프레네 교육학의 독창성은 '프레네 테크닉' 에서 나타난다.
프레네 교육학은 언어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자유글쓰기,  말, 글, 언어와 같은 중요한 의사소통의 수단에 교육적 가치를 부여한다.
아동의 성향을 그대로 표현하도록 장려하고 스스로 배우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6. 표현ㆍ소통. 혐력하는 교실을 보여 주는 프레네 교육학의 실재사례는 학급 회의 (comascil de clhsse)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하루 일과에서 국어, 수학 수업시간만큼이나 학급 회의의 비중이 매우 크다. 학생들은 학급 회의를 통해 학급 운영, 계획의 결정과 토론, 학급 대표자 선출, 학급 투표 등에 참여하면서 민주주의 사회에 입문하고, 사회적.도덕적 의식을 지닌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한다. 이러한 회의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생활의 개시을위한 제안, 학교 행사 준비, 학교의 실내ㆍ외 환경,각 학급에서 결정한 사항을 발표하여 다른 친구들에게 알려 주기도 한다. 한편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교사 회의(conseil desmaitres)를 개최하여 학교생활의 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초등학교 시절에 학급회의를 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그 안건으로 학생회를 개최하고 교사와 학생들과 토론하던 때가 생각이 났다. 토론을 하면서 내 의견을 발표하며 자신감을 갖게 되고 내 의견이 존중된다는 경험으로 긍정적인 신뢰감을 가질 수 있었다. 교사들과 토론하면서 구경꾼이 아닌 주체적인 사람이 된 것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 그 토론을 통해 말하는 법, 서로의 의견을 들어주어야 한다는 것, 협력, 예절, 참여 등을 책상에 앉아 주입식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경험으로 체득하고 느끼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이런 교육의 문화가 한 사람의 성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 프레네 교육에서 알려주고 있다.
 
 


 

프레네 학교가 우리나라에 적용되는 것

 

1. 우리의 교육현장은 입시 위주의 교육이 대부분이며 학생들간의 협력보다 경쟁이 더욱 중요한 가치가 되었다.
2. 우리나라 교육은 교사 대 학부모, 교사 대 학생, 교사 대 교사 간의 소통이 부재하다.
3, 프레네 교육학은 학생 개개인의 지식을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소통을 통해 구성해 가는 사회적 구성주의 입장을 대표한다. 개별 학습의 중요성도 인정하지만 개인은 사회적 백락과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이루이지는 협력 학습을 강화하고 있다. 프레네 교실은 집단 학습과 개별 학습이 공존한다.

 
 
'한 줄 세우기', '팔짱끼고 바라보기'  내가 느끼는 교육현장의 모습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나의 지나친 생각이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1등만이 살아남는 세상을 가르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누가 잘못하나 서로 팔짱 끼고 감시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모두 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안타까운 모습들이다.
한 아이를 키우는데는 온 마을의 사람들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다.
서로를 존중하는 모습, 상대의 입장에 귀 기울이는 모습, 나도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도 소중하다는 것,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경험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의 지혜를 알아가면 좋겠다.


http://Athog.me/t7qxkd0qk0

 

프레네 교육학 - 예스24

제1장은 셀레스탱 프레네의 삶에 기초한 교육학의 형성 과정을 개화기, 전환기, 절정기, 확산기등 모두 네 단계로 구분하여 소개하고자 했다. 제2장은 프레네 교육학의 이론을 교육원리, 현대학

athog.m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