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인플루엔자 유행 시 예방 관리

by 슬기맘오똑이 2023. 5. 11.
반응형

 

 

 

최근 방역조치가 완화됨에 따라 코로나 19 유행이전 수준으로 봄철 호흡기 감염병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영유아 학령기 연령대를 중심으로 인플루엔자 의심환자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제4급 법정 감염병으로 등교중지 대상입니다.

 

우선 감기와 독감(인플루엔자)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요즘 기후변화로  온도차가 심하며 마스크 자율화로  인하여 감기와 독감이 많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일반적으로 '독감'이라고 불리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감염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 B, C, D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인간에게 주로 감염되는 것은 A와 B형입니다. 인플루엔자는 전염성이 강하며, 주로 가을과 겨울철에 유행합니다. 

인플루엔자 의심환자는 38도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이 발생합니다.

 

 

 

 

 
인플루엔자는 대부분의 경우 자연 치유되지만, 고령자, 소아, 만성 질환자 등의 고위험군에서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플루엔자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열과 오한
*두통
*근육통
*인후통
*기침
*콧물
 

인플루엔자에 걸렸을 경우, 적절한 휴식과 수분 섭취, 해열제와 진통제 등의 증상 완화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주일 내외로 완화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와 면역력에 따라 증상 지속 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합병증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19와 독감이 의심되면 검사 실시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함께 고열, 근육통 등 전신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만으로 감염병을 구별하기 어렵고, 진단검사를 통해 구별할 수있습니다.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자가 진단 앱에 증상 유무를 체크하고 등교 중지 -> 의료기관 방문하여 진단검사와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음성확인서.( 제출 시 출석 인정, 담임교사에게 연락)

 

 감염병 확진 시 조치

독감과 코로나19등교중지 대상 법정감염병이며, 감염병 진단 시 담임교사에게 알립니다.

 

코로나19: 확진 후 7일간 자가격리(의무), 격리 해제 후 3일간 주의 권고 기간으로 KF94(또는 이와 동급)

마스크 착용하며.. 자가 진단 앱에 코로나 확진일, 검사일을 학부모가 직접 입력합니다.(방역기관 통보내역에 등록함.)

 

독감(인플루엔자)

의사 소견에 따라 등교 중지합니다. 완치 후 의사소견서(또는 진료확인서)를 학교에 제출하면 출석인정결석 가능합니다.

 

또는 해열제 없이 정상체온 회복 후 24시간 경과할 때까지 등교중지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

1.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매년 가을철에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손 씻기: 비누로 30초 이상 자주 손을 씻어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습니다.
3. 기침 예절: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휴지나 팔꿈치로 입과 코를 가리고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4.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습니다

5. 건강한 생활습관: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수면, 적절한 운동 등을 통해 면역력을 높입니다.

6. 등교 전 건강 상태를 확인합니다.

 

활동하기 좋은 계절.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면역력을 높이며 감기와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