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능성 위장 장애 극복하는 좋은 습관

by 슬기맘오똑이 2023. 3. 5.
반응형

 

 

© towfiqu999999, 출처 Unsplash

음식을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입에서는 달고 맛있는데 먹고 나면 소화가 안되고 팽배감으로 소화의 어려움에 내시경으로 검사를 해보았는데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여떻게 소화를 잘 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오늘은 기능성 위장 장애와 극복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기능성 위장 장애

 

기능성 위장 장애(기능성 소화불량 혹은 기능성 소화불량증)란  기질적으로 문제가 없음에도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모든 증상를 말합니다.

기능성 위장 장애의 경우 위내시경 검사 결과가 아무 문제가 없거나 증상에 비해 검사결과가 심각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의사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발병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환자는 고통에서 쉽사리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증은 많은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나타나는데, 위의 감각신경이 예민해져 증상이 나타나거나 위가 음식을 내려보내는 기능이 약해져 있을 때 날 때 나타납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처럼 원인이 다양하다 보니 대부분의 환자들이 한 가지 치료법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기능성 위장 장애는 삶의 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리는 병입니다. 나이가 들면  위장기능이 떨어지면서  기능성 위장 장애를 치료하지 않으면  떨어진 기능이 소화기의 노화와 겹쳐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

 주로 소화불량, 속쓰림, 더부룩함,  포만감, 메스꺼움, 구토, 트림 등의 증상이 나오며 사람마다 복합적이고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위염, 위궤양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 혹은 역류성 식도염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경증의 경우에는 소화기 내과에서 처방해주는 약으로 충분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약이 듣지를 않으며, 중증의 경우에는 어떠한 약을 먹어도 복통이나 극심한 위산 역류 등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성인 4명 중 1명이 기능성 소화불량증 환자라는 통계가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위장 증상 환자 중 80%가 기능성 소화불량증 환자라고 합니다. 거기다 지난 5년 동안 환자 수가 30% 이상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

 

 

 

© silviarita, 출처 Pixabay

 

 

▶ 원인

 

기능성 소화불량증의 원인은 여러가지로 복합적입니다. 먼저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원인이 됩니다.

또한 과식, 과음과 늦은 시간에 먹는 야식이 위장 쟁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당뇨, 위절제 등 질병으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  치료

기능성 소화불량증은 바로 증상이 호전되지는 않지만  근본적인 치료로는 적절한 운동, 식이요법, 심리적 안정,  등이 있습니다.  약물치료가 있긴 하지만 보통은 복용을 중단한 뒤 증상이 재발하는데다  만성질환 약처럼 복용하기에는 부작용이 있어서 생활습관으로 증상을 호전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종류와 상관 없이 약을 복용했을 때 복통, 설사 등의 소화기계 부작용이 나타나서  환자들이 고통을 호소합니다. 특별한 부작용에 시달리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약을 먹어도 잘 듣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도 환자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생활 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먼저 규칙적인 식사와 늦은 저녁 식사를 하지 않는 습관이 중요하며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많이 있는 음식 섭취 및 과도한 음주와 기회 가공 식품을 자주 먹는 습관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며 규직적인 적절한 운동을 권합니다.

지나친 피로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도 중요 합니다.

 

 

 

 

 

© kellyvisel, 출처 Unsplash

 

기능성 소화불량증을 완화하는 좋은 생활습관

1.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2.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저녁 늦게 식사하지 않는다.

3.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4.  음식을 잘 씹는 습관을 갖는다.

5.  과음과 흡연을 피한다. 

6.  불필요한 진통소염제는 과다 복용하지 않는다.

7.  규칙적으로 운동하되 과로하지 않는다.

 

소화가 잘 되고 위가 편안한 상태가 되면 삶의 질이 변합니다.

기능성 소화 불량증을 완화하는 꾸준한 생활 습관으로 당신의 삶의 질을 바꿔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https://gs.severance.healthcare/health/lifecare/life/healthlife.do?&mode=view&articleNo=68341&articleLimit=0#layer-share

참고로 발행한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