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챙김

믿거나 말거나 색깔로 알아보는 나의 모습

by 슬기맘오똑이 2023. 3. 1.
반응형

 

 

오늘 내가 입은 옷의 색상은 어떤 것인가?

무심하게 꺼내 입은 옷의 색상, 또는 유독 생각이 나서 그 색상을 선택한 옷을 입을 때도 있습니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내가 좋아하는 색을 선택하게 되는데 그것은 나의 심리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나의 기분과 심리 상태에 따라 색상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색과 색의 이미를 알아보겠습니다.

 

1. 파란색: 자기통제, 차분함, 통찰력, 심사숙고함,  차가움, 총명함, 냉정함

 

선호도가 가장 높은 색으로 상쾌함, 차가움 등이나 냉정, 신선함, 물, 신비로움 등을 느끼게 합니다

파란색의 진동 광선은 신진대사를 증대시키고, 성장을 촉진하고, 활력을 불어넣어 주며, 심장 운동을 느리게 합니다.

. 파란색은 두통을 완화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 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파란색은 혈액 순환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균형과 조화의 색으로 신경 흥분을 가라앉혀 줍니다. 

그러나 냉정하고 차가우며 무심함을 느끼게 합니다.

 

 

 

© Arkhip parfen, 출처 OGQ

 

 

2. 빨강색: 따뜻함, 열정, 강조, 사랑, 에너지, 공격성, 불안, 분노, 짜증, 피로, 논쟁

 

빨강색은 열정이 넘치고 사랑과 에너지를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사랑의 감정과 따듯함을 표현하기도 하고 적극적이고 내향적인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런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공격적이고 불안과 분노, 짜증을 나타날 때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3. 주황: 따뜻함, 친근함, 온화함, 활동적, 에너지, 비타민, 사교적, 유치함,  결핍,  촌스러움,

 

 즐겁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주황은 시선을 사로잡거나  힘이 넘치고,  밝고 에너지 넘치는 색입니다. 

믿거나 말거나  색으로  나의 모습을 알아보겠습니다. 즐거운 것을 좋아하고 사교적이고 독립적이며 통찰력이 있는 사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음이 미성숙하거나 집착하고 결핍을 나타내기도하며 과하면 촌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 alex_lin, 출처 Unsplash

 

4, 노랑: 봄, 행복, 자신감, 자존감, 긍정적, 따뜻한, 생동감, 불안, 짜증, 조바심, 우울감

 

유머 있고 지성이 넘치는 성격과  밝고 건강한 인상을 갖게 합니다. 긍정적이고 자신감, 희망적인 느낌을 줍니다.

봄의 이미지를 나타내며 생동감을 줍니다. 반면에 조바심과 불안, 우울감과 짜증의 느낌도 나타냅니다.

 

 

5, 초록: 자연, 평화, 희망, 생명력, 균형, 조화, 건강, 신선함, 지루함, 단조로움, 침체

 

자연스럽고, 방향성의 추궁이나 진실을 추구하며 차분함과 편안함의 느낌을 주며 상쾌함과 활기를 높여줍니다.

자연을 나타내는 색으로 안정감과 편화, 신선함, 건강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담조로움과 침체를 나타내는 부정적인 느낌도 

줍니다.

 

 

 

© manfredrichter, 출처 Pixabay

 

6. 보라: 고귀, 우아함, 예술적, 신비한, 지혜, 사랑, 사치스러움, 비현실적, 내향성, 억제

 

 신뢰와 신비로움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보라색은 전통적으로 여성적인 색으로 여겨졌을 뿐 아니라 왕족과 고급스러움을 나타내는 색입니다.  충성심을 상징하며  매우 우아한 색입니다. 반면에 사치스럼고 비현실적이며 내향적인 성격을 나타내면서 억제하는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9. 검정: 품위,  권위, 세련, 고급스러움, 현대적, 힘, 결단력, 무서움, 위협적, 차가움, 무게감 

 

검정은 품위, 권위를 상징하며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로 표현되며 현대적인 느낌을 줍니다. 간결하고 강함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감함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위협적이고 공포, 차가움, 무게감을 줍니다.

 

 

 

흰색: 순수, 깨끗, 선함, 영원, 청결, 맑은, 진실, 신중, 차가움, 고립

 

흰색은 깨끗한 여백의 미를 부여하며 간소함과 순수, 깨끗함을 상징하는 색이다. 착하고 선함을 나타내는 색이지만 신중하고 차가움, 고립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색이 나타내는 느낌과 상징하는 것은 다릅니다. 좋아하는 색상에 따라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분에 따라, 감정에 따라 선택하는 색상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분이 가라앉을 경우는 어두운 색상을, 마음이 좋을 때는 밝은 색상을 선택하게 됩니다.

 

 

 

© artbyhybrid, 출처 Unsplash

 

 

내가 좋아하는 색은 어떤 것인가요?

지금 생각나는 색을 순서대로 3가지 적어보세요.

생각이 나는 색을 적으면서 그 색이 왜 떠오르는지 그 이유도 함께 적어봅니다..

첫 번째 선택한 색은 타인이 당신을 생각하는 것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두 번째 색은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 색은 내가 되고 싶은 나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

 

 

색으로 알아본 심리

상황에 맞춰 자신이 보여 주고 싶은 이미지를 생각하며 색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나만의 브랜딩을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