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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브랜드 7가지 문장 공식 기억하세요. [무기가 되는 스토리]

슬기맘오똑이 2024. 8. 15.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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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공하는 브랜드 7가지 문장 공식 기억하세요. [무기가 되는 스토리]

 


스타벅스, 나이키, 애플, 삼성 모두 사랑받는 브랜드이다.
브랜드가 넘쳐나는 시대, 너도 나도 브랜딩 열풍에서 과연 어떻게 탁월한 브랜드가 될 수 있을까?
터지면 로또의 산화를 만들 수 있다.
그래서 브랜딩은 이렇게 해야 한다라고 주장하는 책과 강연이 넘쳐난다.
그 책 들중에서 글쓰기 북클럽에서 선정한 책 [무기가 되는 스토리]를 읽었다.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의 위엄을 자랑하는 책으로 도널드 밀러는 자기만의 스토리를 7가지 문장공식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그가 말하는 스토리 공식은 고객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고객이 선택하는 브랜드는 과연 고객의  무엇을 충족시켰을까? 그 해답을 책에서 찾아보았다.


 




 

 

그들은 당신의 이야기에 관심 없다(p14)

 

 

유튜브, 인스타에는 세상 구석구석의 다양한 정보와 스토리가 매일 쓰나미처럼 몰려온다.
그 속에서 팔로우와 구독, 하트를 많이 받는 것이 있다.
어째서 유독 그 유튜브와 인스타에 열광을 하는 것일까 한번 살펴보면 바로 짜임새 있고 탄탄하고 강력한 이것이 있었다. 바로 스토리, 메시지이다.


그럼 어떤 스토리일까?
도널드 밀러는 잘 짜인 스토리의 공통점을 7가지로 이야기한다.

• 캐릭터
• 난관에 직면하다.
•가이드를 만나서
• 계획제시.
•행동촉구
• 성공으로 가는 길
•도움으로 실패를 방지

 

우리가 좋아하는 007 시리즈는 곤경에 빠진 위기에서  007이 악당을 수많은 난관에서 싸워 승리하여 정의를  실현하는 스토리로 전개되었다. 
7가지의 요소로 최선의 스토리를 구성한 것이다. 이 7가지 요소에서 벗어나면 벗어날수록 몰입할 수 없게 된다고 말한다.
탄탄한 스토리 7가지 구성이 열광하게 만드는 포인트이다.

그러면 스토리가 중요한 것을 안다.
그럼 어떻게 분명한 스토리를 말할 수 있을까? 그것을 알아내는 방법은 없을까 질문하게 된다.


 

 

 

 


우리는 3가지 핵심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고 한다.
주인공이 원하는 게 뭔가?
주인공이 원하는 것을 반대하는 세력은 무엇인가?
원하는 것을 얻으면 주인공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

이 질문에 명확하게 대답해야 한다고 한다.
이 대답에 주저하거나 두리뭉실하게 대답하면 그것은 소음에 불과하고 실패한 브랜드라 말한다.

또, 고객은 스토리에 몰입하려면 3가지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고 한다.
이 회사가 제시하는 게 무엇인가?
그래서 내 삶이 어떻게 좋아질 것인가?
저걸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질문에 주저 없이 대답을 한다면 충분히 성공의 길로 들어서고 있는 중이다.
바로 선명한 메시지가 이긴다고 강조한다.
스토리 브랜드 7단계 공식은 간단하면서 재미있고 효과적이어서 강력하다.
과연 나는 무엇을 누구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것인가 고객의 입장에서 뾰족하게 고심해야 한다.


 




 

인간이 원하는 세 가지는 누군가가 나를 보아주고 내 말을 들어주고 나를 이해해 주는 것이다-오프라 윈프리


고객이 브랜딩을 선택하는 것은 그들이 겪는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고 해결점을 찾아주기 때문이다.
'남다른 생각을 하라 Think Different' 스티브 잡스가 내세운 광고이다.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고객에게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사진, 영상, 쇼핑 등을 자유자재할 수 있도록 최고로 빨리 이해할 수 있는 제품을 스토리에 넣었다.
회사를 키우고 싶은 것에서 옮겨와 고객의 소리에 집중한 마케팅은 분명하게 메시지를 전달하여 최고의 애플이 되었다.
여기에서 고객의 난관을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었다.

스토리의 초점은 고객, 가이드의 특징은 바로 공감과 권위가 있어야 하며 권위를 나타낼 수 있는 도구들을 사용해야 신뢰를 쌓을 수 있고 바로 훌륭한 첫인상을 남겨야 한다고 제시한다.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을 감동시켜라 바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고객은 누가 되고 싶어 하는가?
고객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가?
고객이 열망하는 정체성은 무엇인가?(p153)


주인공은 변신을 원한다고 한다.
그럼 브랜드는 변신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 주면 된다.
바로 스토리가 주인공을 변신시킬  수 있다.
스스로를 의심하고 있는 주인공을  유능하고 멋진 내가 될 수 있다는 희망과 열망을 스토리 안에 담아야 한다.
브랜드를 표현할 때 자문 해야 할 중요한 질문에 끊임없이 대답해야 한다.



 

이 책을 정말로 잘 활용하고 싶다면 아래의 세 가지를 실천하면 된다.
1. 이 책을 통해 스토리브랜드 7단계 공식이 뭔지 이해한다.
2. 이 공식을 필터로 삼아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걸러낸다.!
3. 더 많은 고객이 귀담아들도록 분명한 메시지를 전한다.(p11)


[무기가 되는 스토리]는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7가지 문장공식으로 수많은 브랜드 속에서 나만의 탁월함을 고객의 유용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강력한 스토리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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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thog.me/t7rghzyf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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